▲등산 ☼여행

[등산]치악산 종주산행

관악산☆ 2009. 6. 24. 12:58

치악산 종주산행 090623

*코스: 성남통제소 --->상원사 --->남대봉(▲1185) --- 5.9km

         남대봉 --->향로봉(▲1043) --->비로봉(▲1288) --- 9.9km

         비로봉 --->세렴폭포 --->구룡사 --->매표소 --->주차장 --- 8.0km........총연장 23.8km(약 8시간 내외 소요))  

 

 상원사 대웅전

 

 

 

 남대봉쪽 능선(치마바위?)에서 바라본 비로봉 

 능선길은 활엽수 터널을 이루어 계속 그늘이다.

 

 

 향로봉에서 내려다 보이는 원주시

 건너다본 비로봉

 

 비로봉 정상 돌탑 - 좌측 아래쪽에 하나 더 있다.

 

 

 비로봉에서 내려다본 구룡사계곡

 비로봉 정상부근의 산목련과 꽃개회나무

 산목련

 구룡소

 구룡사 대웅전

 금강 소나무

 

 <치악산 등산코스>

 

치악산 종주산행이 당일코스로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풀렸다. 왕초보가 아니라면 하절기에는 무난하게 다녀올 수 있다.

성남통제소에서 처음 구간은 마을 안길같이 평탄하고, 남대봉 가기 전 한시간만 고생하면 남대봉까지 두시간 내외 소요.   

 

능선길은 좁은 편이나 흙길이 대부분이고 활엽수가 터널을 이루어 산행 내내 그늘을 지난다. 또 능선이 남북으로 이어져서

지나는 서풍이 시원하고, 골바람이 지나는 곳은 폐광 갱도에서 나오는 냉풍욕 같이 가슴속까지 시원하다.

 

향로봉에서 비로봉까지는 능선길이 무난한 길이지만, 작은 봉우리들이 많아서 오르막 내리막이 많아 은근히 힘드는 코스이다.

비로봉 오르는 코스는 대부분 나무계단! 내려가는 "사다리병창" 길도 대부분 나무계단! 돌계단! 혼났다. 내려가는 코스는

계곡물 소리와 함께하는 계곡코스가 무난하단다. "사다리병창"코스는 권하고 싶지 않다. 능선길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사다리 같다.

 

매표소와 대형주차장은 걸어서 30분 소요되므로 이 구간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시내버스로 이동하는 것이 좋을 듯.

21.5km 종주산행 끝에 매표소 버스정류장에서 대형주차장까지 도로길 2.3km 또 걸었더니 후회 막급!

*산행시간(주차장까지)--- 일행 42명 중  선두 6시간 15분 ~ 후미 9시간 30분.